배당의 계절이 돌아왔네요~배당기준일과 고배당주 상위 25종목~! :: 마이퍼펙트프리덤

이맘때 쯤이면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이 고배당주죠~ 올해는 이번주 금요일(12월29일)이 휴장일이니까, 12월 결산법인 기준


으로 배당을 받으려면 내일까지 매수해야되는 날이네요~ 매수나 매도를 해도 3거래일 걸리니까요~


기존 보유종목을 배당을 받으려면 내일이 지나서 수요일에 팔아야되구요, 안갖고 있는 종목을 배당받으려면 내일 장마감


전에 사야겠죠~근데, 내일이 배당 기준일이라는건 모래는 배당락이 발생할 거라는 거죠~


역시나 제 블로그는 왕초보를 위한 곳이니 간단히 얄팍한 지식으로 설명을....ㅋㅋㅋㅋ


예를 들어, S-oil우 종목을 배당을 위해 투자한다고 가정해보면, 내일까지 사서 올해 12월이 마감되기 전에 주주명부에 


이름을 올리면 되므로 내일 S-oil우를 매수해요. 작년 기준 수익률이 5.9%정도 되는 것 같아요.  여기서 수익률이라는건


주가를 기준으로 잡은거에요. 배당률은 얘기가 달라져요. 하지만, 단순하게 단타개념으로 설명할거니까....


대충 6%로 잡으면 105,000원에 매수해서 6,300원 즉, 6%의 수익을 보는데요, 문제는 내일까지만 들고 있으면 되니까


모레 바로 팔아버리는 사람이 생겨요. 이거 때문에 배당락이 생기는거에요. 이게 이 한 종목에 대해서가 아니라 수많은


배당주들에게 발생하니 지수 전체에까지 영향을 미치는거죠.


s-oil우를 사서 6% 배당을 받는데 만약에 모레 시초가가 -7%로 시작해서 회복이 안된다면 배당받으려다 차익으로


손해를 보는 거잖아요? 그럼 과연 배당받을 금액과 수요일 배당락 중 어느 것이 클 것이냐가 문제겠죠. 저두 뭐, 배당주를


별로 해보지는 않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대형주들은 배당주는만큼 배당락이 발생하지 않더라구요. 왜냐면 대형주들은


단타족들이 그렇게 많이 모이지도 않고 장기투자자들이 많아 그 효과가 희석되기 때문으로 보여요. 


반면에 듣보잡 동전주 이런 것들은 배당률이 엄청 좋아서 단기로 들어올지언정, 계속 들고 가기에는 아무래도 불안하기


때문에 다들 배당 조건만 충족되면 던지려고 드는거죠. 그럼 자칫 배당수익보다 차익손해가 더 클 수 있어요. 그러니까


기왕이면 수익률이 좀 떨어지더라도 우량주로 하시는 편을 추천드려요~

현재 고배당 순위로 25위까지에요. 보시다시피 동전주들도 꽤 보이고 수익률이 무려 19%가까이 되는 종목도 보이기는


하네요. 하지만, 역시나 제 투자철학으로는 제외대상이죠~ㅎㅎ 저는 늘 안전한 투자를 선호하므로....


근데 보시면 "우" 종목들이 많이 보이죠~ 역시 초보 분들을 위해.....종목명 뒤에 "우"라는 글자가 붙어있는 종목은


그 회사의 주식이지만 의결권이 없는 종목이에요. 대신에 보상차원에서 배당률이 더 쎄요. 우리같은 개미들이야 어차피


회사에 영향력 미칠 생각은 없으니 배당받으실 생각이면 "우"로 하시는게 좋아요. 다만 거래량이 일반종목보다 적으므로


변동성이나 매매시 참고는 하셔야....뭐, 별로 상관은 없는 것 같지만요~


올해의 마지막 배당기준일이에요~~단타 생각하시면 롸잇나우 움직이세요~ㅎㅎ

+ Recent posts